안녕하세요 지식잡지 네모입니다. 계속해서 재테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는 많이들 관심이 많으신 금융권의 구분에 대해서 좀 살펴봤습니다. 1금융권, 2금융권에 대해서 좀 알아보고 그에맞는 세부적인 내용들을 알아보았죠. 오늘은 조금 더 핫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바로 청약에 대한 이야기이죠.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청약이란? 청약의개념

일단 우리는 청약이라는 말을 이해해야 합니다. A라는 사람이 집을 팔겠다고 가정합시다. 이를 B가 사겠다고 이야기한 것이죠. 이때 우리는 A의 의사표시를 '청약'이라고 부릅니다. B의 의사표시는 승낙이죠. 부동산에는 청약과 승낙이 기본적인 요소가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금부터 이야기 할 주택청약에 대한 이야기는 무엇일까요?


이것은 좀 더 국가적인 차원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말로 풀어보자면 "열심히 저축을 하십시오. 그러면 아파트 신규분양 순위를 1순위로 해드리겠습니다." 라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투기과열지구 같은 곳을 생각한다면, 청약을 끼지 않고는 엄청나게 비싼 금액으로 아파트를 사야하죠. 청약은 이런 과정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그렇다면 이 청약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을까요?


주택청약통장?

우리는 1인1청약통장 이야기를 합니다. 쉽게들 주택청약통장 이라고 부르죠. 빨리 여기에 가입해서 청약순위를 1순위로 만들어야 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데 이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또한 틀린 개념들도 많죠. 실제로 주택청약통장에는 총 4가지가 있고 이것은 다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이제부터 좀 살펴봅시다.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주택청약종합저축 이렇게 4가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이것은 다 2년이상 가입할 경우 청약 1순위의 자격이 주어지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저축은 20세 이상 무주택 가구주만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85㎡ 이하의 공공분양 아파트와 공공임대, 국민임대 아파트의 청약이 가능합니다. 납부는 매월 2~10만원까지 자유롭게 가능하며 단위는 5000원 입니다. 청약부금은 만 20세 이상이면 가입의 제한이 없습니다. 월 50만원 내에서 적립이 가능합니다. 청약부금의 경우는 민영주택과 민간건설 중형 국민주택으로 1순위 대상이 한정됩니다. 말이 어려운데 쉽게 말하면 삼성래미안 아파트는 1순위가 가능하지만 대한주택공사에서 짓는 주공아파트는 불가능합니다.


청약예금

청약예금의 경우는 정기예금과 같은 개념입니다. 목돈을 2년 넘게 넣어두기만 하면 청약1순위의 자격이 생깁니다. 청약예금은 대형아파트를 노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5.7평 이상의 아파트, 민영주택을 분양받는 데에는 최적의 상품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벌써 머리가 아프죠?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나는 무엇을 해야하지? 어떤 선택을 해야 하지? 같은 고민이 생깁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최고의 상품이 남아있습니다. 바로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만능청약통장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우리에게 만능청약통장 이라는 이름으로 더욱 유명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을 모두 합쳐놓은 통장이라고 볼 수 있죠. 공공주택과 민간주택 2가지 모두 청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평수의 제한도 없죠. 가입자격에도 제한이 없으니 가장 좋습니다. 또한 금리도 높기 때문에 아주 좋은 통장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 생각해보면 만능청약통장은 굉장히 좋은 대안입니다. 2년동안 저축을 한다면 국민주택, 민영주택 모두 청약이 가능해지고 대형 아파트도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나중에 다루겠지만, 청약가점제라는 것 때문에 또 이 청약에 머리를 써야하는 입장에서는 이보다 좋은 선택은 없습니다. 만약 사회에 진출한지 얼마 안된 초년생이라면 이것보다 좋은 선택은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으신가요? 청약통장을 잘 모르시거나 이제 시작하신다면? 이 만능청약통장을 추천드립니다.



지난글보기


금융권의 구분, 저축은행 안정성, 펀드투자, 실적배당통장, BIS비율, 1금융권,2금융권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