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식잡지의 네모입니다. 종교파트를 시작하고 종교에 대한 이야기를 좀 시작했습니다. 먼저 도입으로 시대적인 흐름과 종교의 위치, 그리고 진리와 폭력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죠. 그리고 절대적 유일신교로 대표되는 구약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함께 보시죠.



절대적 유일신교, 서양의 종교
우리나라에도 상당히 익숙한 종교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미지가 썩 좋지않은 종교, 바로 기독교입니다. 물론 기독교와 개신교는 다른 것이지만, 일단은 이 이전에 좀 더 원론적인 이야기를 좀 다뤄야 겠죠? 절대적 유일신교의 뿌리 구약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봅시다.

지난 글에서도 잠시 말했지만, 전 세계에서 단일종교로는 이슬람 신도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무엇을믿느냐? 라고 질문을 바꾼다면 '구약' 을 믿는 사람들이 가장 많죠. 여기에 속하는 것은 바로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가 모두 속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숫자는 전 세계 인구의 2/3 이상이 되는 수준입니다.



성경의 가치?
그런데 우리는 먼저 이런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구약 즉,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성경은 가치가 있는것인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그저 옛날에 쓰여진 그 문서가 대체 뭐가 그리 가치가 있는거지? 라는 질문을 많이 하죠. 그저 믿음의 영역이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그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성경의 가치는 과거의 시대를 문화적, 역사적으로 보여준 다는 점에서 상당한 가치가 있습니다. 문서학적인 가치가 존재하는 것이죠. 동시에 상당히 많은 종류와 개수의 사본이 존재합니다. 그러니 이는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고문서가 되는 것이죠. 믿음의 영역을 제외하더라도 성경은 상당한 가치가 있는 책임에는 분명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구약이란 무엇인가?
자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사람이 믿는 구약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좀 다뤄봅시다. 일단 구약을 알려면 성경을 알아야 합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성경책은 2가지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예수탄생 이전의 옛언약인 구약성경, 그리고 예수탄생 이후의 새언약인 신약성경입니다. 구약은 예수탄생 이전의 유대인들을 중심으로한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대표적인 이해를 위해서 이것을 알아볼 것이기 때문에 큰 내용을 먼저 이야기 해볼것입니다. 구약은 쉽게 말해서 신이 자신의 계획을 위해 한 민족을 선택하여 진행해가는 과정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구약의 신인 야훼와 선택받은 민족인 유대족의 이야기라고 보면 되는 것이죠. 참고로 유대족은 우리가 아는 그 유대인들입니다.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서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종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서양을 지배한 그리스도교의 뿌리에는 구약이라는 엄청난 영향력을 끼치는 책이 존재합니다. 이 책은 믿음의 영역을 제외하더라도 가치가 있습니다. 그 내용은 구약에 나오는 신인 야훼가 선택받은 민족인 이스라엘민족을 택하여 진행하는 역사의 이야기가 되는 것이죠. 다음부터는 이 이야기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종교의 간단한 구분을 해보겠습니다.


지난글보기

절대적 유일신교, 서양의 종교, 성경의 가치, 구약이란 무엇인가 ←클릭